안녕하세요. 마이 루루입니다.
평소 저는 인산가에서 나온 제품을 즐겨 쓰고 있습니다.
특히 인산가 죽염 치약과 아홉 번 구운 인산죽염을 주로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중의 치약과 소금보다는 가격이 2~3배가량 비싸지만 그만큼 효과가 있다고 느껴져 지속적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무 제품을 쓰던 제가 이렇게 비싼 치약과 소금을 사용하다니 스스로도 믿기지가 않습니다.
아마도 나이가 들고 회사생활을 하면서 몸이 예전과 같지 않다고 느꼈고 몸에 좋은 것들을 찾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현재 전 세계는 미국, 중국, 일본, 한국 할 거 없이 고령화 시대로 가고 있기에 결국에 사람들은 다시 한번 올바른 식픔, 좋은 식품을 파는 기업을 주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제 저도 이 기업을 소유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조금씩 매수를 하고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 이 기업의 지분을 사도 괜찮은지 하나씩 뜯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립일자 및 주요 사업
(주)인산가는 1987년 8월 27일 인산가의 전신인 인산 식품 창립이래 죽염을 제조하여 왔으며, 1992년 3월 2일 주식회사 인산가가 설립되며 인산 식품을 흡수 합병하고 죽염 및 죽염 응용식품 제조, 유통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본사는 경상남도 함양군 수동명 수동 농공길 23-26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인산가는 중소기업에 속하며 창립 이래로 오랜 기간 동안 최고 품질의 죽염과 죽염 응용식품을 개발, 생산하여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산가의 특징은 죽염 및 관련 식품 제조 방식은 가업 대대로 내려오는 경남 함양의 전통적인 방식을 따르고 있으며, 오랜 기간 고수해온 최고의 품질과 이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통하여 죽염 시장 내에서 4대째 매출 1위를 확고히 고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인산가의 주요 제품은 죽염 및 죽염 응용식품과 기타 식품을 전통적인 제조공정을 바탕으로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크게 죽염, 죽염장류, 환류, 진액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든 주요 원재료는 높은 품질관리 기준으로 엄격히 취급, 생산 및 제조하여 고객들의 높은 신뢰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식품 기업에게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며 관련 이슈 발생 시 지분을 일괄 처분할 만큼 품질 및 신뢰도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죽염장류는 대표적인 죽염 응용식품으로서 죽염된장, 간장 및 고추장을 판매하고 진액류 중 대표적인 유황오리 진액과 다슬기 진액, 환 제품은 죽마고우 환과 홍화씨 환 등을 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죽염장류 및 유황오리, 다슬기 진액 등의 진액 및 엿류 제품은 당사의 종속회사인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인산 농장으로부터 공급받아 매출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는 천일염과 대나무가 전체 원재료 비의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밭마늘, 오리 진액, 외주가공비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모두 국내산으로 만들어진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인산가의 경우에는 국내산 원재료 가격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출이 아무리 많아도 원재료 가격이 올라간다면 기업의 이익을 보기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작년 기준으로 주요 제품은 한눈에 매출로 알 수 있습니다.
2021년 기준 9회 죽염 매출 100억, 매출 오리 진액 50억, 죽마 고우환 매출 18억, 장류 매출 18억
매출 및 수주현황
매출을 보면 98% 이상이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영업 매출이 매년 지속적이고 크게 늘어나고 있는 점에 주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올해도 2021년 대비 2022년 2배 가까이의 매출을 해외영업으로 올릴 듯합니다.
개인적으로 인산가의 주요 제품들에 대한 해외 영업 채널 다각화에 성공한다면 인산가 기업과 주가가 다시 한번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
현재 인산가의 자본 대비 부채 비중이 80% 수준으로 그리 재무가 탄탄하다고는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그래도 일반적으로 한국 기업들의 부채 비중이 100%가 넘는 기업이 많다는 것을 고려하면 그리 나쁘지는 않아 보입니다.
조금 관점을 바꿔 이익잉여금과 자산을 고려하면 부채를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고 매년 내는 흑자로 이익잉여금이 꾸준히 쌓인 다는 점이 굉장히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2021년 전체 매출 대비 2022년 반기 매출이 절반도 체 안 되는 것에 대해서는 좀 더 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매출액은 작년 반기 대비 2%가량 상승했지만 판매비와 관리비 때문에 당기순이익이 20% 정도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인산가는 주식 상장 이후로 채널 다각화 및 다양한 제품에 접목 및 홍보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신제품 출시 및 콜라보, 할인 판매로 인한 고객 확보)
그렇기에 당분간은 당기순이익 감소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의 효과는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 시간이 필요하기에 긴 호흡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오랜 기간 인산가 배당을 받으며 투자를 할 예정이기에 지금의 마케팅에 집중하는 인산가의 모습이 오히려 기회라는 생각이 듭니다.
배당률
인산가의 배당률은 현재 주가 기준으로 4.08% 정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1000만 원가량 인산가 주식을 갖고 있다면 1년에 40만 원 정도의 배당수익률을 볼 수 있겠네요.
그러면 인산가 주요 제품인 9회 죽염을 10통 좀 넘게 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1년에 2 통이면 충분하기에 나머지는 재 투자를 하거나 소비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배당락일은 매년 12월 31일이며, 배당은 1년에 한 번 4월에 주고있습니다.
최대 주주
인산가의 최대주주는 CEO인 김윤세 씨가 25.53%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외 개인투자자에서 20%, 이 에스인 베스터(주)에서 14% 정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인산가의 현재 주가는 1,960원으로 한 때 4,615원 최고가로부터는 50% 이하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PER 11.07, EPS 177원이니 식품주 치고는 평균은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꾸준히 투자한다면 배당 수익률과 함께 주가 상승으로 인한 이득도 취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평소 제가 좋아하는 제품을 팔고 있는 기업이기에 긍정적인 관점으로 기업분석을 했습니다만
기업 CEO와 사내 이사들의 성과급이 1억 이내인 것을 보면 경영진들이 여전히 기업의 성장에 좀 더 초점을 두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기업들 중에는 잔여 임금청구권에 의해 엄청 많이 받아 갈 수도 있음)
이상! 평소 인산가 마니아 마이 루루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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