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이루루입니다
오늘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는 위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경기도 외곽을 크게 한바퀴 순환하는 고속도로 입니다.
기존에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가 있는데요.
수도권 제2순환도로는 기존 수도권 제1순환도로의 포화도를 분산하고
도로정체를 완화하기 위해 개설됩니다.
도로의 총 길이가 263km로 상당히 긴 순환고속도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1순환도로와 달리 제2순환도로는 서울을 통과하지 않는데요.
현재 완공된 구간도 있고 착공예정인 구간도 있으며
75%이상이 민자사업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체 12개 구간 중
6곳은 이미 개통이 완료되었고
나머지는 공사중이며, 거의 마무리 단계입니다.
공사 중인 구간에 공사가 완료되어 이용할 수 있게 된다면
인근 지역에 교통 호재로 작용하고
타 경기도 지역과의 이동이 원활하게 될 것입니다.
공사 중인 구간
1. 곤지암 분기점 ~ 남양평 분기점 (광주~양평)
2019년 9월 착공하여 2026년 12월 개통 예정이다.
2. 남양평 분기점 ~ 화도 분기점 (양평~남양주/일부 미개통)
2023년 5월 양평 - 조안 구간 개통 예정
2023년 12월 조안 - 화도 구간 개통 예정
3. 화도 분기점 ~ 소흘 분기점 (남양주~포천)
2018년 12월 착공하여 2023년 12월 개통 예정이다.
4. 양주 나들목 ~ 법원 나들목 (양주~파주)
2017년 3월 착공하여 2024년 개통 예정이다.
5. 법원 나들목 ~ 서김포 통진 나들목 (파주~김포)
2019년 2월 착공하여 2025년 완공 예정이다.
원래 대교를 지을 예정이었다가 습지, 철새도래지 환경문제 때문에
한강 내 최초 하저 터널로 건설하게 되었다.
6. 남항 교차로 ~ 시화 분기점 (인천~안산)
습지보호지역 최소화 지정 등의 문제로 아직 착공하지 못하였으며
관계기관이 대안노선을 찾기로 합의했다.
인천~안산 구간을 제외한 구간들은
모두 2026년까지 공사가 완료될 예정입니다.
최근에 인천 경제청은 노선계획 변경과 관련하여 업무 협약을 마무리한 단계입니다.
노선은 습지보호구역에서 민관협의회노선으로 변경하여 추진됩니다.
이 노선은 송도 암사 습지를 최대한 우회하여 통과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람사르 습지를 일부 지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어떻게 공사할지가 주요 이슈인 상황입니다.
인천~안산 구간까지 완성이 된다면
제2순환고속도로의 모든 구간이 이어지게 됩니다.
교통 관련해서는 제일 먼저 생각해봐야 할 것이 도로고
그 다음이 지하철입니다.
지하철에 비해 도로는 건설과정이 쉽습니다.
신도시를 짓는 경우 주변 도시와 협업하여 도로를 건설하는 것이 선결과제입니다.
공사가 지연되고 있는
안산~ 인천구간과 김포~ 파주구간이 무사히 마무리 되어서
서북, 서남쪽 시민들이 도로를 편리하게 이용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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