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v.daum.net/v/20230101134224046
https://n.news.naver.com/article/437/0000327473?sid=101
GTX-A가 2024년 상반기 수서~동탄 구간부터 순차적으로 개통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 같은 내용의 2023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고 밝혔습니다.
GTX-A는 경기 파주 운정역에서 서울 삼성역을 거쳐 화성 동탄역까지 82.1km 구간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입니다.
2024년 하반기엔 운정~서울역 구간을, 삼성역은 2028년에 연결됩니다.
국토부는 GTX-B·C 노선도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입니다.
인천과 남양주까지 수도권을 동서로 관통하는 GTX-B는 내년 상반기 재정 구간부터 단계적으로 착공합니다.
GTX-C는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상을 거쳐 올해 상반기 실시협약을 체결해 하반기 착공에 들어갑니다.
GTX 연장과 D·E·F 등 추가 노선에 대해서는 노선별 추진방안을 오는 6월까지 수립해 국가 계획에 반영하고, 예비타당성조사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삼성~동탄 제1공구 공사를 담당하는 현장 관계자는 "GTX는 일반지하철에 비해 약 2배 이상 빠르다"며 "GTX는 역간 거리가 4㎞로 2㎞인 지하철에 비해 감속구간이 적고 기민성을 가진 열차가 다닌다"고 설명했다.
배차간격이 첨두시 15분, 비 첨두시 20분이라는 것이 현장 관계자의 설명이다. 요금의 경우 국토부에서 연초에 확정한다.
현장 관계자는 "공사현장 위로 대치동 주거단지가 있었지만 민원이 없었다"며 "수서부터 동탄까지 하나 된 선을 만들었다는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원희룡 장관은 "수서~동탄 구간의 GTX 서비스 개시와 그 효과는 향후 GTX B, C 노선의 사업 추진에도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GTX가 목표일정에 맞춰 반드시 성공적으로 개통될 수 있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할 것이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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